The Korea Herald

지나쌤

나쁜 습관 고치는 ‘똑똑한’ 방법 5가지

By Shin Ji-hye

Published : Jan. 13, 2015 - 19:29

    • Link copied

미국 심리학자인 제임스 클레이본은 무의식적으로 얻은 안 좋은 습관들을 고치는 5가지 전략을 제안했다. 

1. 나쁜 습관에 대한 인식을 높여라

클레이본은 안 좋은 행동을 했을 때 이에 대한 인식을 스스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서 자신이 얼마나 자주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또한 어떤 상황에서 하는지 기록하라”고 말했다.

그는 나쁜 습관을 효과적으로 바꾸기 위해서 그 행동에 대해서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flickr) (flickr)


2.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해서 너무 집중 하지 마라

텍사스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아트 마크맨은 “사람들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그것에 너무 집중한다. 예를 들면 그들은 많이 먹지 않을 꺼야 혹은 담배를 피우지 않을 꺼야 라고 말한다.”

하지만 그는 “그러한 방식으로 습관을 고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궁극적으로 당신이 필요한 것은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일이다”고 말한다.

3. 타인의 시선으로 당신의 습관을 관찰하라

클레이본은 당신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 드는 생각을 살펴보라고 말한다.

“한 번만 더 해도 괜찮아 혹은 이것이 나쁜 것인 줄 알지만 해도 괜찮아 라는 생각을 소리 내서 말하라”고 조언한다.

그는 이렇게 타인의 시선으로 당신의 행동을 본다면 더 책임감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4. 비관적으로 전망 해라

마크맨은 긍정적인 습관을 가지는 것은 확실히 시간이 필요하지만 사람들은 습관을 고치는 것에 대해서 너무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사람들이 습관을 고치려 할 때 마주하게 되는 장애물에 대해서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5. 환경을 바꾸는 데 집중해라

사람들은 종종 습관을 고치기 위해서 환경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간과한다. 만약 당신이 매일 밤 단 디저트를 먹는 습관이 있다면, 냉동실에 아이스크림을 넣어놓고 몇 일 밤을 견디는 일은 좋지 않다.

만약 당신이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본다면 꺼놓고, 운전 중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운전석 사물함에 넣어두어라.

(khnew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