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orea Herald

소아쌤

[김대균의 영어산책] 토익에 대한 기본 상식

By Korea Herald

Published : June 18, 2021 - 10:00

    • Link copied

몇 년 전에 중고등학교 전문 모 학원 선생님이 나는 토익이 987점이라고 했다는 말을 듣고 놀랐다. 토익은 990점 만점에 5점 단위로 점수가 환산된다. 987점은 없는 점수이니 그 분은 거짓말을 한 것이다. 학부모님은 이런 말에 속으시면 안된다! 또 토익 만점이면 모든 문제를 다 맞춘 것으로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보통 리스닝의 경우 3개정도 틀려도 495점 만점을 준다. 리딩은 한 개 틀리면 5점을 바로 감점하지만 전체적으로 사람들이 시험을 못 봤을 경우에는 한 개 또는 심지어 두 개 틀려도 495점 만점이 나온다. 하나도 틀리지 않은 만점인지 조금 틀려도 받은 만점인지는 성적표 하단의 percent가 모두 100%인 경우 perfect 만점이고 96, 95, 94등이 보이는 경우는 한 두 개 틀린 만점이 된다.

리스닝 점수가 비교적 단시간에 오르고 리딩의 경우 495점 만점을 받으려면 코피 몇 번 터져야 한다고 할 정도로 어려움이 있다.

지난해 우리나라 토익(TOEIC) 평균 성적이 683점으로 전 세계 12위, 아시아 2위이다. 아시아 1위는 필리핀이다. 우리나라 응시자들의 평균 점수가 전년보다 5점 상승해 세계 12위를 기록했다. 토익 평균 성적은 독일이 826점으로 1위, 2위 필리핀(773점), 3위 튀니지(750점), 4위 코스타리카(749점), 5위 칠레(745점) 순서이다. 중국이나 일본은 500점대로 우리나라보다 100~150점 낮다. 한국은 토익강국이다. 내년에 경찰 공무원에 토익이 적용되는데 500점이 합격선이라고 들었다. 한국 평균점수가 683점인 것으로 보면 조금 더 높아도 되지 않을까 싶다. 현재 7급 공무원은 700점을 넘겨야 한다. 약학대학원, 로스쿨 준비생의 목표점수는 900점대 중반 이상이다. 예전보다 토익점수가 필수로 여겨지지는 않지만 성실성을 진단하는 데는 좋은 참고자료가 된다고 생각한다.


다시 시작하는 영어 그래머


우리나라 뿐 아니라 스페인어도 during, for를 같은 말 “~동안에”로 번역하기 때문에 두 단어는 국제적으로 영어를 배우는데 혼란을 주는 단어이다. 중고등학교 시절 during다음에는 명사가 오고 for 다음에는 숫자가 온다고 배운 적이 있다.

My father has been in Paris for six days. (나의 아버지는 파리에 6일동안 머물고 계시다)

During my vacation, I witnessed a lot of amazing events. (내 휴가동안 나는 많은 놀라운 일들을 목격했다)

대강 이렇게 이해해도 대부분의 문법 문제들을 풀 수가 있다. 그러나 대학에 와서 이 설명이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for뒤에 명사도 올 수 있다. Cambridge대학의 원리적인 설명을 알려드린다.

다음 두 문장은 모두 옳은 문장이다! 차이가 뭘까?

1. They went to Florida during the winter. - 이 문장은 그들은 겨울 한 시점에 플로리다로 갔다(They went at one point in the winter)는 의미이다.
2. They went to Florida for the winter. - 이 문장은 그들이 겨울 시작부터 끝나는 동안 내내 플로리다에 가 있었다(They went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 of the winter.)는 의미이다.

* during은 When?에 대한 질문의 대답이고 for는 How long?에 대한 질문의 대답이다! 이 문법사항을 꼭 기억하자!

for는 시간의 지속기간을 표현하기 위하여(to express the duration of something) 사용된다.

그래서 How long?에 대한 대답으로 이해하면 된다.

반면에 during은 지속이나 기간의 의미가 없는 시간의 일부 시점인 When?에 대한 대답이다.

(ex) She phoned me during the week to tell me that she was getting married. (그녀는 주중에 나에게 전화해서 그녀가 결혼할 것이라고 말했다) -during the week 은 주중의 한 시점을 언급한다referring to a point in the week)

We were in the cinema for three and a half hours.(우리는 세시간 반 동안 극장에 있었다) – 이 문장은 세시간 30분이라는 기간 동안 극장에 있었던 것이므로 for 자리에 한 시점을 의미하는 When?에 대한 대답 during을 쓰면 틀린다! Not: … during three and a half hours.

다음의 예문들을 통해 복습해보자!

Our flight to New York was delayed for seven hours.(뉴욕 행 우리 비행기가 7시간 동안 지연되었다) – How long? 에 대한 대답 for seven hours이 맞다. for 자리에 한 시점을 의미하는When?에 대한 대답인 during을 쓰면 틀린다!  Not: … during seven hours.

We went to Italy for a week.(우리는 1주일 동안 이태리에 가서 머물렀다) – a week은 기간이므로 When?에 대한 정답인 during은 이 자리에 들어갈 수 없다!

Not: … during a week.

우리는 for를 공휴일이나 계절에도 쓸 수 있다(We can also use for to refer to public holidays and seasons)

예문을 통해 공부해 보자!

He always goes to his mother’s house for New Year.(그는 설날 동안에는 항상 어머니 집에 가서 머문다)

이 문장의 경우 설날 기간 내내 머무는 것이기 때문에

이 자리에 during은 쓰지 않는다. Not: … during New Year.

결론적으로 for와 during의 차이는 for는 어떤 행동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느냐를 말해주는 반면에during은 언제 어떤 일이 발생했느냐를 말해준다(The difference between for and during is that for tells us how long an action is, while during tells us when something happened.)